(1보) 이용섭 광주시장 공약사업, 종합건설본부 무능 공무원 때문에 '총체적 난항'

·순수 시민혈세 시비 총 400억 투입 사업비 중 1, 2단계 120억 소요되는 광주천 환경정비사업
·공약사업 당초 준공 기간 내 가능, 시장에게 엉터리 허위보고 해 지하철공사 중첩구간 공사 완료 후로 미뤄
·용수 관종 주철관 사용 고집, 관급자재 '납품 의혹' 정보공개 자료 요청 중
·양림동·방림동·학동 등 남광교 주변 및 다수의 광주시민, 방문객 등 친수공간 이용 수혜 미뤄질 것
·국가하천 및 광주환경공단 점유지 사용허가 없이 공사 개시…지금까지 공사 중단사태 야기
·지장물 및 지반조사 없이 납품한 부실설계 또한 공사 중단에 한 몫
·책임감리, 시공사 실정보고 무시 및 발주처에 전달조차 안 해
2021. 09.14(화) 00:10확대축소
[광주천 환경정비(1단계) 사업 위치도-하천유지용수 이송관로 계획 평면도]
[한국타임즈 김호성 기자] 국비지원 없이 순수 시민혈세인 시(市)비 400억이 소요되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공약사업 중 하나인 '광주천 환경정비사업(광주천 아리랑문화물길조성사업)'이 시 종합건설본부 일부 간부 공무원의 '무능 및 갑질' 때문에 총체적인 난항에 처해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사업은 광주천을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고 시민이 즐길 수 있는 문화와 관광이 함께하는 수변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추진됐으며, 오는 2022년까지 시비 총 400억 원을 투입해 광주천 수량을 확보하고 수질개선, 생태복원, 친수공간 등을 조성한다는 사업이다.

1단계 사업은 1급수 수준인 제4수원지 원수 1만6000톤(t)과 광주천 주변 대형건물 지하수 1350톤(t)을 매일 신규로 공급하기 위해 120억 원을 들여 관로를 설치하고, 하루 10만톤(t) 규모의 하천유지용수 여과시설에는 혼화·응집시설을 추가해 수질을 개선하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광주시는 이를 통해 평균 Ⅱ~Ⅲ급수 수준인 광주천 수질을 Ⅱ급수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이어 2~3단계 사업도 280억 원을 투입해 순차적으로 전개된다.

이 사업 중 1단계 사업은 2020년 11월 착공해서, 현 이 시장 임기 내인 2022년 4월 4일까지 준공해, 충분한 하천수량을 확보하고 수질개선 및 생태복원, 친수공간 및 시설 조성 등에 사용될 예정이었으나, 지하철 2호선 공사와 중첩구간에 대한 공사를 실시하지 못해 지하철공사 완료 후로 미뤄질 전망이다.

하지만, 관련 전문가들 의견에 따르면, 이미 이 사업 일부 구간에 적용되고 있는 '지향성압입공법'이라는 방법으로 시공하게 된다면, 충분히 계획된 준공기간 내에 통수를 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 사업 추진방안 관련, 시장에게 엉터리 허위보고와 이미 구입해 놓은 관종(주철관)을 사용해야 함으로써, 발주처인 광주시 종합건설본부에서는 시장 공약사업 '준공 가능성'을 뒤로 미루고 있는 형국이다. 본지에서는 주철관 구입 내역에 대한 자료 정보공개를 요청해 놓은 상황으로, 추후 보도에서 관련 내용을 추가 보도할 계획이다.

이 시장 임기 내 공약사항이 이행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이 같은 이유로 미뤄지게 된다면, 양림동, 방림동, 학동을 비롯한 남광교 인근 주민들과 다수의 시민들, 그리고 방문객들이 이용 가능한 친수공간 및 시설에 대한 이용수혜 또한 미뤄지는 불이익이 따를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광주천이 국가하천으로 지정된 후 국가하천 부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할 익산지방국토관리청으로부터 점사용 인허가를 득한 후 사업을 추진할 수 있으나, 2020년 11월 착공 이후 10여개 월이 지난 이날까지도 행정 절차가 완료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모든 것들은 '발주처 담당자들의 직무태만 내지는 직무유기가 아니냐'는 지적이다. 또한 본지에서 취재하는 과정에서 담당자는 전문성이 부족한 기자를 상대로 많은 부분에 대해 거짓으로 인터뷰 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심지어 사업 관계도면을 제대로 검토해 보지도 않았음이 드러나기도 했다.

책임감리 또한 수 십여 차례에 해당하는 시공사 측의 실정보고에도 발주처에 대해 협의하고 전달해야 하는 공문조차도 거의 접수하지 않고, 오히려 시공사를 상대로 겁박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제보가 접수되고 있다.

설계 또한 지장물조사 및 지반조사 없이 납품한 부실설계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 또한 공사 중단에 한 몫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져, 시민혈세 수 십억이 지출되는 설계용역과 감리용역에 대한 재검토를 비롯해 광주시의회 및 감사위원회의 조사가 필요해 보이는 부분이다.

이처럼 1단계 사업이 중단되고 있는 현재의 총체적인 난항에 대해, 본지에서는 지금까지 취재한 자료 및 향후 보완되는 자료들을 검토·분석해 각각의 문제점들에 대한 항목별로 보다 더 상세하게 후속 보도할 예정이다.

한편, 이 사업 문제점 제보 관련 취재 중 많은 부분에 대해 거짓으로 인터뷰에 응해 온 광주시 종합건설본부 관계자는, '정확한 실태 파악조차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다'는 기자의 지적에 특별한 반론을 제기하지 못한 상황이며, 다만 이 시장의 사업 연기 결심에 대한 원론적인 답변만 하고 있다. 또한, 감리 업체는 엄연히 존재하는 하도업체에 대한 겁박 사실까지도 부인하며,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정당한 기자의 취재 활동에 대해 업무방해, 압박 등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고, 전남 화순 소재 설계 업체에서는 인터뷰 요청에 대해 아직까지 어떤 연락도 없는 상태이다.

한국타임즈 김호성 기자 hktimes@hanmail.net        한국타임즈 김호성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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